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코멘토 - 5주간의 SQL 프로젝트

by S.Bella 2021. 5. 6.

취준 고충

먼저 알려드리자면, 저는 어문계열 출신으로 비전공자입니다.

몇 년 전 이커머스 마케팅 부서에서 인턴 생활을 하며, 데이터 분석이라는 직무를 알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빠진 저는 독학+학원으로 SQL과 PYTHON을 반년간 배웠는데요

이론만 배우다 보니 이게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신청 계기

사실 저는 코멘토를 이전에 2번이나 수강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코멘토를 찾아봤습니다 ㅋㅋ

그리고 제가 딱 원하던 SQL 프로젝트 강좌가 있어서 바로 수강을 신청했습니다!

SQL 입문부터 활용까지 -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과 대시보드 개발

위는 제가 신청해서 수강했던 강좌명입니다.

* 내 돈 내 산 *

주차별 수업 내용과 느낀 점

주차별 수업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1주 차

현직자 온라인 세션

SQL 기본 문법 익히기

2주 차

실전 데이터 추출 업무 수행을 수행

3주 차

현직자 온라인 세션

실전 분석 보고서 작성 업무를 수행

4주 차

대시보드 개발 업무

5주 차

현직자 온라인 세션

 

1주 차는 리드 멘토님께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하는 일, 가져야 할 역량 등에 알려주셨습니다.

이 분야는 통계와 프로그래밍 공부를 끝없이 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지식을 끝까지 파고드는 열정이 없으면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정말로 초반에는 코드만 외우면 되지만 뒤로 갈수록 통계 지식과 알고리즘 지식이 없으면 힘듭니다..

 

2주 차는 기본 SQL 문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큰 변수는 entity에 대한 이해였습니다 ㅋㅋ

이를 제대로 이해해야 올바른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던 주차였습니다.

 

3주 차는 2주 차의 실전 데이터를 가지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제여서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4주 차는 보고서와 대시보드의 차이점을 배우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도록 코드를 짜는 방식을 배웠습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실전 데이터가 과거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실시간 업데이트를 볼 수 없었다는 점 ㅠㅠ

 

5주 차는 각자가 만든 대시보드를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수료 후 도움이 된 점

리드 멘토님께서 알려주신 코딩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사이트들이 엄청나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수강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코딩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은 영어 환경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영어로 된 논문을 읽고, 코드를 구현하는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수강생의 코드와 리드 멘토님의 예시 답안을 보면서 효율적인 코드 방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본 후기는 직무부트캠프를 직접 구매하고 수강한 후 작성하였으며, 후기 작성 이벤트에 참여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후기 (IT편)  (1) 2020.11.03

댓글